신용회복 Q&A : 신용회복(개인회생, 채무조정) 중 신용카드, 후불 교통카드, 체크카드 발급 가능한가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경제가 어려워 지면서 많은 분들이 빚을 갚지 못하여 신용회복지원을 통해 신용을 회복중에 있습니다.

개인회생 또는 채무조정제도를 활용하여 신용을 회복중일 때는 대부분의 신용활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게 이용했던 신용카드, 후불교통카드를 이용하기도 어려워 지는데요.

본 기사에서 신용회복을 진행 중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있는지, 후불 교통카드는 언제 발급할 수 있는 지 등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신용회복 중 신용카드 발급 가능한가요?

신용회복중에는 원칙적으로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성실상환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한해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신속채무조정 및 프리워크아웃의 경우 18개월 이상 채무조정 변제금을 성실하게 납입한 경우(단 하루의 연체도 없이 납입)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을 통해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의 경우 채무조정 변제금을 24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하여 공공정보가 삭제되었을 때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50만원의 소액한도로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카드 발급 요건을 충족했다고 하더라도 신용회복위원회와 제휴되어 있는 국민카드사의 채무가 신용회복에 포함되었다면 카드발급이 거절됩니다.

신용회복 중 후불 교통카드 발급 가능한가요?

후불 교통카드의 경우에는 이용중엔 신용회복 제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신속채무조정 및 프리워크아웃으로 신용회복을 진행하고 있다면 후불교통 체크카드를 특별한 조건없이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후불교통 신용카드는 발급이 안되고 체크카드에 후불 교통카드 기능을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개인워크아웃의 경우 신용회복 변제금을 6개월 이상 납부하면서 성실상환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후불 교통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성실상환은 월단위 연체가 없어야함은 물론 일단위로도 연체가 없이 제 날짜에 납부해야만 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 중 체크카드 발급 가능한가요?

신용회복 중이라도 체크카드는 자유롭게 발급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채무조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금융기관에서 체크카드를 발급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채무조정에 포함되어 있는 금융기관이라고 하더라도 체크카드를 발급하는데는 지장이 없지만 차후 신용회복 변제금을 완제한 이후 신용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채무조정에 포함되어 있는 금융기관에서는 앞으로 대출 등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채무조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금융기관의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거래실적을 쌓아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채무조정 변제금을 12개월 이상 상환한 경우 성실상환 요건을 충족하면 소액신용 체크카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체크카드 발급 제휴사인 기업은행과 신한은행의 채무를 보유중인 경우에는 후불 교통카드 및 소액신용 체크카드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용회복 중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후불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지, 이용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추가정보를 필요한 경우 아래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신용회복위원회 바로가기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콘텐츠 무단복사 감시중